SK E&S 이달의 소식 : 11월

SK E&S는 깨끗한 에너지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공급하며 책임 있는 에너지 기업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SK E&S의 다양한 노력을 담은 이달의 소식을 소개합니다.

*NEWS
1.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SK E&S의 다양한 노력을 전시하다

SK E&S는 국제수소에너지컨펙스(11월21~22일, 부산 BEXCO), 그린비즈니스위크(11월 22~24일, 코엑스), 서울기후테크콘퍼런스(11월 28일, 동대문DDP) 전시에 참여하는 등 11월 한 달 동안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선보였습니다. 전시관에서는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수소 생태계 전반에 관한 모습과 CCUS 기술을 활용한 저탄소 LNG 생산, 친환경 수소 생태계 구축 및 에너지솔루션 사업 등 넷제로를 앞당기기 위한 SK E&S의 노력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국제수소에너지컨펙스에서는 부산시-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함께 ‘액화수소 분야 핵심 기자재 및 시스템 국산화 달성과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이 MOU를 통해 SK E&S는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부산지역 중소·중견기업들과 공유하며 수소 핵심 기술의 국산화를 도울 예정입니다.

2. SK E&S-플러그파워, 수자원공사와 ‘청정수소 파트너십’…수전해 설비 국산화 협력 (2023.11.03)

SK E&S가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주 올버니 카운티에 위치한 플러그파워 비스타(Vista) 공장에서 한국수자원공사, 플러그파워,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와 ‘그린수소 확대 보급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4사는 각 사의 보유 역량을 활용해 다가올 그린수소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3. 천안시-SK E&S, ‘27년까지 350대 수소버스 전환 친환경 수소인프라 구축 통해 ‘천안 그린도시’ 조성 (2023.11.09)

SK E&S가 천안시와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친환경 수소인프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추진합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천안시는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세버스 등 350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하고, 안정적인 수소버스 운행을 위해 SK E&S와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SK E&S는 올해 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수소버스 연료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4. SK E&S, 동티모르와 ‘CCS 프로젝트’ 협력…블루수소 사업 속도 낸다 (2023. 11. 22)

SK E&S가 22일 동티모르 석유·광물자원부와 상호 협력 파트너십(Mutual Cooperation Partnership, MCP)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에서 SK E&S와 동티모르 석유부는 곧 생산종료를 앞둔 바유운단 가스전을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전환해 글로벌 CCS프로젝트의 ‘퍼스트 무버’로 자리매김하자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이에 따라 SK E&S는 바유운단 가스전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CCS로 전환하는 방안을 동티모르 석유부와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CONTENTS
1. 로컬 분야 트렌드를 이끄는 지역재생 페스티벌, 로컬라이즈 캠프 (2023. 11. 02)

지난 10월 27~28일 전라북도 군산시 영화동 도심에서 ‘로컬라이즈 캠프: 로컬의 미래를 말하다’가 개최됐습니다. 이번 로컬라이즈 캠프는 로컬라이즈 군산이라는 단일 프로젝트를 넘어 정부·지자체·기업 등 로컬 분야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로컬의 미래를 그리고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꾸려졌습니다. 미디어룸에서는 ‘2023 로컬라이즈 캠프’의 생생한 현장과 캠프에 참여한 주요 창업팀을 소개했습니다.

2. [더채움-Green] 국제 유가 급등의 원인과 글로벌 에너지 시장 전망 (2023. 11. 13)

정용헌 아주대학교 교수가 ‘국제 유가 급등의 원인과 글로벌 에너지시장전망’을 주제로 유가 변동성의 원인과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설명했습니다. 등락을 반복하는 유가의 역사와 에너지 전환 시대에도 유가를 살펴야 하는 이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수소의 OO이 궁금하다면? 에너지드링크로 지식 충전! (2023. 11. 16~ 12. 01)

SK E&S 공식 유튜브의 ‘에너지드링크’ 시리즈에서 소개된 수소 에너지 지식을 미디어룸에서도 선보였습니다. 첫 번째 편은 ‘수소의 종류’, 두번째 편은 ‘수소 안정성’, 세번째 편은 ‘수소의 활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4. [에너지백과] VPP(가상발전소) (2023. 11. 20)

VPP(Virtual Power Plant)는 가상의 발전소를 뜻합니다. 물리적으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발전소 역할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오늘날에는 가정과 사업장에서도 소규모로 전력을 생산·저장·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자동차 등 분산된 소규모 에너지 자원을 통합, 하나의 발전소처럼 관리하는 것이 VPP의 역할입니다. VPP에 대해 소개합니다.

5. 기후정상회의 COP28, 올해의 핵심 안건은? (2023. 11. 23)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COP28)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개최됩니다. COP은 매년 세계 200여 개 나라가 모여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탄소 배출량 감축 등을 약속하는 공식 국제외교 회의입니다. 올해는 손실과 피해 기금, 전 지구적 이행점검, 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룹니다. COP28의 핵심 안건을 소개합니다.

이상으로 11월 SK E&S 이달의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공급을 위한 SK E&S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