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WCE] SK E&S 전시관 참관기

SK ENS WCE

SK E&S는  9월 4일(수)부터 6일(금)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2024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 이하 WCE)에 참여했습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WCE는 ‘기후 기술로 열어가는 무탄소 에너지(Carbon Free Energy, 이하 CFE) 시대’를 주제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신 기술과 정책들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개막식 당일에는 파티 비롤(Fatih Birol) IEA 사무총장이 ‘청정에너지 전환 과정에서의 에너지 안보 확보’에 관한 내용으로 기조연설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SK E&S 전시관은 멀리서부터 단연 눈에 띄었습니다. 4가지 색으로 빛나는 큐브의 배열을 통해 에너지의 유기적인 연결을 연출한 외관 덕분이었습니다. 박람회 개막 당일에는 최남호 산업부 2차관,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박형준 부산 시장 등이 전시관을 찾아 SK E&S의 무탄소 에너지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기도 했습니다.

SK E&S는 이번 박람회에서 ▲CFE City, ▲Low Carbon LNG with CCS, ▲Hydrogen, ▲Renewable Energy & RE100, ▲ Energy Solution 5개 존으로 전시관을 구성, ‘SK E&S 기술로 열어가는 무탄소 에너지 시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CFE City, 4대 핵심 사업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미래 무탄소 에너지 세상을 그리다

SK E&S WCE
무탄소 에너지 기술이 적용된 미래 도시를 구현한 디오라마와 CFE CITY 존 전경

전시관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CFE CITY 존이 보입니다. 이곳에서는 저탄소LNG, 수소, 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 등 SK E&S의 친환경 에너지 기술이 적용된 미래 도시 모습을 3m X 3m 사이즈의 거대한 디오라마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AI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대두된 전력 수급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SK E&S의 그린 포트폴리오와 그룹 內 여러 자산(SMR, 액침냉각 등)간의 통합 시너지 방안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Low Carbon LNG with CCS, CCS 기술과 만난 저탄소 LNG,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

이곳에서는 천연가스의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전 영역에 Carbon Capture & Storage(이하, CCS) 기술을 적용한 SK E&S의 저탄소 LNG 사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arbon Capture & Storage(CCS)가 궁금하다면? (바로가기)

또한, 전시관 한편에는 ‘CCS 게임존’이 마련되어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2. Hydrogen, 액화수소를 통한 수소모빌리티 상용화 선도 및 블루수소 사업을 통한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 구축

Hydrogen 존에서는 액화수소를 이용해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있는 SK E&S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SK E&S는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에서 세계 최대 규모인 연 3만 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전국 주요 거점 지역의 충전소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액화수소 소개와 더불어, SK E&S 블루수소 사업 로드맵도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SK E&S는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을 추진 중으로 이를 통해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블루수소(Blue hydrogen)가 궁금하다면? (바로가기)

#3. Renewable Energy & RE100, 국내 최대 민간 재생에너지 사업자, RE100 선도 기업

SK E&S WCE
Renewable Energy & RE100 존 전경

Renewable Energy & RE100 존에서는 임자도 태양광 발전소(100MW), 전남해상풍력(900MW) 등 주요 재생에너지 사업장과 직접 PPA[1] 계약을 통한 RE100 솔루션 사업 확대 현황을 소개했습니다.

[1]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기소비자가 직접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하여 재생에너지 전력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도

SK E&S는 올 상반기 기준 4.6GW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국내 최대 민간 재생에너지 사업자이며, 2023년 기준 국내 직접 PPA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77%를 확보하여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PPA(Power Purchase Agreement)가 궁금하다면?(바로가기)

#4. Energy Solution, 전기화 시대의 핵심!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과 안정성 제고

SK E&S WCE
Energy Solution 존 전경

Energy Solution 존에서는 국내외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과 전기차 충전 사업 현황 등 차별화된 SK E&S 기술력이 펼쳐졌습니다. 특히 SK E&S 주차 플랫폼 사업자 파킹클라우드의 급속 전기차 충전기와 미국 자회사 에버차지(EverCharge)가 만든 전기차 충전기의 실물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SK E&S는 국내 최대 주차 플랫폼 ‘파킹클라우드’ 인수를 통해 앱에서 주차부터 충전, 결제까지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에버차지는 북미 전역에서 약 1만여개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WCE가 부산에서 열린 만큼 SK E&S는 자회사인 부산정관에너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SK E&S는 국내 최대 민간 배전망을 갖춘 부산정관에너지를 인수해 발전·배전·전력수요 등 최적의 통합운영을 할 수 있는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또 미국의 ESS 기반 그리드 솔루션 선도 기업인 키캡처에너지(KCE)를 인수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공급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솔루션(Energy Solution)이 궁금하다면? (바로가기)

전시 마지막 날인 9월 6일에는 ‘Best 참가기업 어워즈’가 진행되었는데 ▲Best 기업상, ▲Best 기업인상, ▲Best 참가상 총 3개 사를 직접 참관객이 투표하여 수상 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SK E&S는 2024 WCE에 참가한 에너지 분야 88개 기업 중 전시회 프로그램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기업으로서 ‘Best 참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4 WCE 현장 속 SK E&S 전시관 소개를 마칩니다. 앞으로도 무탄소 에너지 시대를 주도하는 ‘토탈 에너지&솔루션 컴퍼니’로 진화∙발전해 나갈 SK E&S의 도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