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로컬라이즈 군산’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지역 활성화 프로그램, ‘아임인부산’의 웹사이트를 지난 12일 공식 오픈했습니다.
SK E&S의 첫 번째 지역재생 프로그램 ‘로컬라이즈 군산’이 궁금하다면?(바로가기)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 플랫폼, 아임인부산
아임인부산은 기업과 시민이 함께 부산의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부산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면 참여기업이 본인의 사업역량을 고려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해결방안을 함께 도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내 의견이 부산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으로? 아임인부산 사용법!
아임인부산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부산지역 ESG 통합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특히 웹사이트 내 커뮤니티를 통해 누구나 부산지역 사회문제 해결 과정에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사회문제픽 메뉴에서 시민들은 부산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투표 형식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아임인부산 플랫폼 이용자들은 제안된 해결방안에 대해 투표를 하거나 댓글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렴된 여론을 기반으로, 24개 참여기업은 본인 사업역량을 고려한 솔루션을 구상∙추진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모임 메뉴에서는 사회문제픽에서 제안된 해결 방안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모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모임을 통해 참가자들은 부산 지역의 사회문제들에 대해 함께 참여하고 해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활동소식 메뉴에서는 부산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루어진 기업의 다양한 사업 활동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임인부산 이용자들은 공유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자신이 겪고 있는 부산지역 사회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지지와 응원의 메시지도 남길 수 있습니다.
‘아임인OO’은 왜 아임인 ‘부산’이 되었나?
SK E&S는 부산도시가스와 부산정관에너지라는 자회사를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부산 지역내 열과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 개의 자회사는 부산 지역 내 연료전지 발전, 태양광 발전, 에너지솔루션 등 탄소 감축과 관련한 다양한 에너지 사업과 더불어 ‘하얀 지붕 설치 지원 사업’, ‘행복한 에너지 동행’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부산 지역 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 발 더 나아가 SK E&S는 Stakeholder Account[1]측정을 통해 No1. 이해관계자(Stakeholder)로 선정된 부산시의 Pain Point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서 주변 지역으로의 높은 확장성을 지닙니다. 따라서 부산 내 시민과 기업들이 직접 문제를 발굴∙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해결 방식이 아임인부산을 통해 정착된다면 이는 주변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도 좋은 벤치마킹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경제적∙사회적 가치 측정 및 제안을 통해, 지역사회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확보∙강화해 나가는 Relation 마케팅 방법론
‘아임인부산’에는 어떤 기업이 참여하고, 참여기업은 어떤 혜택을 받을까?
아임인부산은 SK E&S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부산창경)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SK E&S는 부산의 탄소중립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및 솔루션을 보유한 6개 기업을, 부산창경은 부산의 사회문제 해결을 기업 미션으로 삼고 활동 중인 18개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기업들은 SK E&S의 상생협력기금과 부산창경의 Busan ESG Fund (BEF)[2]를 통한 성장자금을 지원받게 될 뿐만 아니라, ▲ESG 사업화/ 바우처 지원금, ▲플랫폼 온라인 활동 참여 ▲맞춤형 코칭/ 멘토링 및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 기업 월간 네트워킹 이벤트, ▲기업 ESG/ 임팩트 진단 및 개별 리포트 제작, ▲협력 기관 자원 연계 성장 지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받게 됩니다.
[2] 부산 지역 기업 ESG 활성화를 위해 부산 소재 9개 공공기관에서 조성한 펀드
아임인부산의, ‘I’m in’은 ‘참여 하겠습니다’라는 의미로 시민의 참여 의지를 강조한 네이밍입니다. 아임인부산을 통해 시민들은 부산 사회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문제 해결 과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부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부산지역 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반이 됩니다.
아임인부산은 더 많은 시민의 참여를 모집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한 회원가입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SK E&S는 시민들의 공감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부산 지역 내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